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주기는 어떻게 될까?

가전/공기청정기

by 기울기a 2020. 12. 29. 17:11

본문

[구매할 때]

1. 공기청정기 개요

1) 기계식 vs. 음이온 어떤 것을 골라야 할까? ▶ 기계식청정기 + CA인증 제품

2) 공기청정기 필터 등급은 어떤 것을 골라야 할까? ▶ H12 이상

2. 필터 등급이 높다고 좋은게 아니다. ▶ H12 이상이면 충분

3. 차량용공기청정기는 어떤 것을 골라야 할까? ▶ 웬만하면 "기계식청정기" 선택

4. 미니 공기청정기 구매 시 주의할 점 ▶ 보통은 2평형이 안되는 작은 면적! 속지 말자!

5. 공기청정기 브랜드 소개 ▶ 중저가 브랜드로 구매 할 것, 공기청정기 렌탈은 굳이..?

[관리할 때]

6. 전기세와 환기 ▶ 전기세는 거의 들지 않음 (선풍기랑 비슷), 환기는 공기청정과 별개로 꼭 시켜줄 것

7. 필터 교체 주기 ▶ 프리필터는 수시로, 탈취필터는 6~8개월, 헤파필터는 12개월 이내 교체

 

 

 

 


 

 

 

 

 

 

 

7. 필터 교체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몇 개월에 한번씩 갈아주면 될까요?

필터 교체주기는 집안의 환경은 어떠한지, 청소는 얼만큼 자주하는지 등에 따라 모두 다릅니다 ^^;;

너무 무책임한 답변일까요?

그럼 그냥 딱 잘라 정해드리면..

프리필터는 수시로 청소해주시고, 탈취필터는 6~8개월, 헤파필터는 12개월 주기에 맞추어 교체해주세요.​

먼저 간단히 필터의 종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삼성 블루스카이의 필터

 

위의 사진은 삼성 공기청정기의 필터 종류인데요. 공기는 왼쪽에서부터 오른쪽으로 흐르며 정화가 됩니다.

* 삼성제품을 예시로 설명드릴게요! 기본적인 구조는 다 똑같습니다.

1. 극세필터 (프리필터)

: 브랜드마다 필터를 부르는 이름이 다른데요. 일반적으로 프리필터라고 많이 부릅니다.

눈에 보이는 큰 먼지들을 잡아주는 필터입니다.

모든 회사들의 프리필터는 반영구이기 때문에.. 그냥 틈틈이 공기청정기를 여서서 물로 청소해주시면 되어요.

일반적으로 1~2달이면 먼지가 가득 쌓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거예요.

2. 필터세이버 (계절필터)

: 삼성은 독특하게 필터의 수명을 늘려준다고 하여 필터세이버라는 중간필터가 들어갑니다.

굉장히 비슷한 효과로 다른 브랜드에서도.. 계절필터니 항균필터니 하며 이것저것 끼워져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프리필터보다는 작은 먼지들, 그리고 헤파필터보다는 큰 먼지들을 한단계 더 걸러주는 필터입니다.

3~4개월 단위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해당 필터는 없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냥 중간에 부가적인 필터가 하나 더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작은 평형대의 제품은 이런 부가필터가 없고, 큰 평형대는 부가 필터가 있어요!

*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에서 볼 수 있는 코웨이의 기능성필터, 카테킨필터 같은거에요.

 

3. 탈취 필터

: 냄새를 없애주는 필터입니다. (유해가스 제거 효과는 미비합니다! 많이 혼동들 하시는데.. 이 점 주의하세요!)

검은색 활성탄이 들어있는 필터입니다! 6개월에 한번정도는 교체해주는게 좋아요.

4. 헤파 필터

: 프리필터에서는 큰 먼지를, 탈취 필터에서는 냄새를 잡아준다면...

대부분의 미세먼지는 다 여기서 잡아냅니다. 제일 중요한 필터이고, 12개월에 한 번은 갈아주는 게 좋습니다.

딱봐도 이때쯤이면 하얗던 필터가 검정색.. 필터가 되어 있을 거예요.

그런데 이외에도... 원통형 필터가 장착된 제품들이 있어요!

샤오미 미에어와 LG전자 퓨리케어

 

위의 사진처럼 "타워형 제품"은 딱봐도 원통형 필터가 들어가게 생겼네요..

문제는 이런 원통형 제품은 "일체형"이라는 거예요.

아까 네모난 필터들은 분리형이라 각각 관리가 가능하지만,

원통형은 모든 필터가 하나로 합쳐져 있기 때문에 교체도 한번에 해야 합니다.

당연히 필터주기마다 교체주기가 다른데... 하나로 합쳐져 있다보니... 교체시기가 조금 애매합니다.

(제가 원통형 필터를 별로 선호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브랜드 들이 아래 그림처럼 청소기로 겉면을 빨아들여서 조금 더 사용하라고는 하는데...

솔직히 먼지가 잘 안빨려들어옵니다. 이미 필터랑 딱 달라붙어 있어서 청소가 쉽지가 않아요 ;;

매뉴얼대로 청소기로 한두번 빨아들이고 버티시다가.. 6개월 정도 사용후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약하면!

1. 분리형 필터는 각 필터의 교체주기가 다르니, 별도로 관리하시면 되고,

2. 원통형 필터는 어쩔 수 없이 한번에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 단, 언제나 대전제는 집의 환경, 공기청정기 사용패턴, 청소 빈도 등에 따라 교체 주기가 달라집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못해도(게을러도) 1년에 한번은 꼭 교체해주세요!

공기청정 효과도 떨어질 뿐더러, 공기에서 냄새도 납니다 ㅠㅠ

​필터 꼭 교체해서 사용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